인사말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을 찾아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올해로 창립 54주년을 맞이하는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은 진리와 자유의 정신을 바탕으로 국제 사회의 발전과 인류의 번영에 이바지할 인재 양성이라는 연세 교육 이념을 실현하고 있는 세계 최고의 한국어 배움터입니다.



한국어학당은 127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연세대학교의 부속 교육기관으로서 1959년 4월에 설립된 이래 현재까지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습니다. 한국어 교수뿐만 아니라 반세기 넘게 축적해 온 교수법을 바탕으로 하여 한국어 교육 교재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도 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나아가 글로벌 시대를 맞아 지역 사회와 국제 사회와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상호 이해와 소통에 기여하고자 힘쓰고 있습니다.



  2015년까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에서 교육 받은 외국인과 재외 동포의 수는 130,000만 명을 넘어섰고 졸업생도 약 6,800만 명이 넘습니다. 57년 전 한국어학당 설립 당시의 학생 수가 스물네 명에 불과했던 점을 생각해 보면 그동안 엄청난 규모로 발전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제 성장에 힘입어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졌고 최근 한국 문화에 대한 세계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기 때문에 앞으로도 한국어 학습 수요자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어학당은 한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 증대에 맞추어 교육의 질적 역량을 강화하는 데도 선구자로서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정규과정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교재 개발을 지속적으로 해 오고 있으며 학술지 발행과 교수진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한국어 교육 연구 활성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또한 첨단 디지털 교육 시설을 갖추어 빠르게 변화해 가는 시대 환경에 부응하는 교육 여건을 마련하였습니다.



최근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은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였습니다. 한국어 교육의 장을 캠퍼스 내의 교실에 한하지 않고 전 세계로 넓히고자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착수하였습니다.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한국어 학습 수요자들이 보다 더 쉽고 편리하게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일 역시 한국어 교육의 선도자로서 마땅히 해야 할 사명일 것입니다. 글로벌 시대에 새로운 도전에 임하고 있는 만큼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은 한국어 교육의 산실이자 한국어 교육의 미래를 이끌어 갈 선구적인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성장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어학당은 최고의 한국어 교육기관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국내외 한국어 교육의 발전, 나아가 국제 사회의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제 또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가기 위해 첫발을 내딛는 한국어학당은 지난 역사를 발판으로 미래를 향해 힘차게 도약할 것이다.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을 방문해 주신 여러분께 기쁨과 행복이 충만하길 기원합니다.



2015년 9월,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원장 유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