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KOREAN LANGUAGE INSTITUTE

  • 연세대학교 언어연규고육원 원장 사진
    •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원장 김현철
  •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을 찾아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올해로 창립 60돌을 맞이하는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은 진리와 자유의 정신을 바탕으로 국제 사회의 발전과 인류의 번영에 이바지할 전문 인재 양성이라는 연세 교육 이념을 실현하고 있는 세계 최고의 한국어 배움터입니다.

    한국어학당은 1959년 4월에 설립된 이래 지금까지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습니다. 한국어 교육뿐만 아니라 반세기 넘게 축적해 온 교수법을 바탕으로 선도적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설계 및 교재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글로벌 시대를 맞아 한국어의 보급을 통해 지역 사회와 국제 사회와의 활발한 교류와 상호 이해 및 소통에 기여하고자 힘쓰고 있습니다.

    2018년까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에서 교육 받은 외국인과 재외 동포 수는 15만 5천명을 넘어섰고, 정규과정 졸업생도 7천 6백 명이 넘습니다. 60년 전 한국어학당 설립 당시의 학생 수가 스물네 명에 불과했던 점을 생각해 보면 그동안 눈부신 성장을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경제 성장과 더불어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도 높아졌고, 최근 한국 문화에 대한 범국가적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기 때문에 앞으로도 한국어 학습 수요자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어학당은 한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 증대에 맞추어 교육의 질적 역량을 강화하는 데도 선구자로서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정규과정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그에 맞는 교재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오고 있으며, 한국어 교육 전문 학술지를 발행하고 한국어 교육 학술대회를 개최함으로써 한국어 교육 연구의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첨단 디지털 교육 시설을 갖추어 빠르게 변화해 가는 시대 환경에 부응하는 교육 여건을 마련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보다 더 쉽고 편리하게 한국어를 접하고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일 역시 한국어 교육의 선도자로서 한국어학당이 해야 할 사명일 것입니다. 국제화 시대의 새로운 도전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는 만큼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은 한국어 교육의 산실이자 한국어 교육의 미래를 이끌어 갈 선구적인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성장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어학당은 최고의 한국어 교육기관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국내외 한국어 교육의 발전, 나아가 국제 사회의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제 또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가기 위해 다시 첫 발을 내딛는 한국어학당은 지난 역사를 발판으로 미래를 향해 힘차게 도약할 것입니다.

    서로가 웃으면서(Smile) 봉사하고(Service), 안정적이고(Safety) 만족스럽게(Self-satisfaction)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빠르게(Speed) 추진하고 멋지게(Smart) 이뤄내며 규모 있게(Size) 운영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에서 즐겁게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연세한국어는 재미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기쁨과 행복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원장
  • 김현철 드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