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연세한국어』 전자책(eBook) 출간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은 지금까지 출판된 『새 연세한국어』 1급부터 4급까지의 교재를 전자책(eBook)으로 출간하였다. 국내 최대 규모의 대형 서점 교보문고 온라인 사이트는 ‘새 연세한국어 교재, eBook으로 보세요’라는 전자책 판매 및 홍보 페이지를 통해 『새 연세한국어』 1급부터 4급까지 어휘와 문법, 말하기와 쓰기, 듣기와 읽기 전자책을 각각 소개하고 있다. 특히 『새 연세한국어』 1급부터 3급까지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 베트남어 등 5개 언어권별로 번역이 되어 있다. 『새 연세한국어』 시리즈의 전자책 출간으로 해외에 있는 한국어 학습자들도 손쉽게 『새 연세한국어』 교재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한국어학당의 단기 3주 과정 교재인 『3주완성 연세한국어』 교재도 전자책으로 출간될 예정이며 추후 한국어학당의 다른 한국어 교재들도 순차적으로 전자책으로 제작되어 판매될 예정이다.
제2회 유튜브 동영상 이벤트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은 유튜브 채널을 재단장한 후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유튜브 동영상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 이벤트는 학생들이 한국 또는 한국어 공부와 관련된 짧은 동영상을 만들어서 참여하는 이벤트다. 학생들은 외국인 유학생들의 눈으로 본 한국 곳곳의 모습,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학습 방법에 대한 꿀팁 등을 소개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 학생들이 제작하여 제출한 동영상은 계속해서 한국어학당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으며 이벤트는 학기마다 계속해서 진행할 예정이다.
‘Y-EdNet 온라인 한국어 교육 콘텐츠’ 개발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은 ‘Y-EdNet 온라인 한국어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새 연세한국어 1』을 바탕으로 구성되는 온라인 한국어 교육 콘텐츠는 애니메이션과 함께 AI(Artificial Intelligence), AR(Augmented Reality), VR(Virtual Reality) 기술을 도입하여 학습자들이 흥미롭게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한국어 교육 분야에 처음으로 VR(가상 현실) 기술을 도입하여 학습자들이 가상의 세계에서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또한 AI(인공 지능) 기능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자신의 발음 정확도를 확인하여 학습자 스스로 발음을 교정할 수 있게 하고 있다.‘Y-EdNet 온라인 한국어 교육 콘텐츠’는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구현 가능하며 현재 디자인이 확정되어 개발이 진행 중이며 올해 안에 4과까지 업로드될 예정이다. 다양한 신기술을 한국어 교육에 접목한 ‘Y-EdNet 온라인 한국어 교육 콘텐츠’는 앞으로 한국어 교육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0년 가을 학기,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한국어학당 교육과정에 참여해